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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L 9000

 

개요


 

TL 9000(Telecommunication Leadership)이란 정보통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의 일류 정보통신업체 (Bell Atlantic, Bell South, Pacific Bell, Southwestern Bell 등)들이 주축이 된 QuEST Forum에서 ISO 9001 요구사항에 정보통신 분야의 특성을 추가하여 제정한 국제규격이며, TL 9000 인증은 조직이 구축한 TL 9000 시스템과 실행상태가 이 규격에 적합한지를 제 3자 인증기관에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.

 

기본모델


 

ISO 9001 요구사항 BOOK 1
H/W, S/W, Service 공통요구사항
H/W 요구사항 S/W 요구사항 Service 요구사항
공통 성과지표 BOOK 2
H/W 성과지표 S/W 성과지표 Service 성과지표

 

ISO 9000과 TL 9000의 접근방법의 차이


 

  • ISO 9001 에 비해 요구사항을 보다 특성화함
  • 시스템의 포커스를 계획에 둠(품질기획, 프로젝트계획, 구성관리계획, 제품계획 등)
  • 고객만족, 품질개선 요구사항, 고객-공급자간 의사소통 등의 추가 요구사항
  •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모델을 요구함
  • 성과지표 측정 및 시정조치를 취하기 위한 자료 이용을 강조함

 

필요성 및 효과


 

필요성

  • 전세계적으로 정보통신 업계의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표준화
  • 통일된 성과 및 비용근거 성과지표
  • 전반적인 비용절감
  • 공급자로서의 경쟁력 확보
  •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고객과 공급자간의 관계 증진
  • 외부심사 및 현장심사의 효율적인 관리
  • 외부업체 성과의 개선 및 관리향상
  • 성과지표를 이용한 업계 수준 파악 및 벤치마킹

 

인증효과

에너지 성과의 개선을 통한 에너지 비용 저감 실현

  •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 개선 보장
  •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의 표준화 실현
  • 정의된 성과지표를 통해 공급자 성과자료의 보고 및 이용을 표준화
    (공급자의 성과 개선 마련)
  •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관계 개선
  • 기업 내 비용절감의 기회 마련 및 업무 효율성 증대
  • 내부심사 및 현장관리의 효율적 운영
  • 대외적인 기업이미지 향상 및 마케팅 효과 증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