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요
TL 9000(Telecommunication Leadership)이란 정보통신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의 일류 정보통신업체 (Bell Atlantic, Bell South, Pacific Bell, Southwestern Bell 등)들이 주축이 된 QuEST Forum에서 ISO 9001 요구사항에 정보통신 분야의 특성을 추가하여 제정한 국제규격이며, TL 9000 인증은 조직이 구축한 TL 9000 시스템과 실행상태가 이 규격에 적합한지를 제 3자 인증기관에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.
기본모델
ISO 9001 요구사항 | BOOK 1 | ||
H/W, S/W, Service 공통요구사항 | |||
H/W 요구사항 | S/W 요구사항 | Service 요구사항 | |
공통 성과지표 | BOOK 2 | ||
H/W 성과지표 | S/W 성과지표 | Service 성과지표 |
ISO 9000과 TL 9000의 접근방법의 차이
필요성 및 효과
필요성
인증효과
에너지 성과의 개선을 통한 에너지 비용 저감 실현